1.정결함을 유지하라
이스라엘 백성들은 가나안까지 가는 여정속에서 광야에서 죽음을 맞는 이들이 많았습니다. 이것은 그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신뢰하지 못한 불신앙으로 인한 것이었습니다. 오늘 성경에서는 어쩔 수 없이 시체를 만진 자들을 위한 정결의식에 사용될 잿물 제작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시체를 만진자를 부정하게 여긴 것은 사망은 죄의 결과로 인간에게 주어진 형벌이기 때문입니다. 사망이야말로 우리가 물리치고 벗어나야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인간에게 사망은 어쩔 수 없이 만나야 하는 것이지만 그렇다고 그 부정함까지 허용되는 것이 아님을 알게 합니다.
이것은 우리가 사는 이 세상속에서 그리스도인 된 자로서 우리가 가져야 하는 영적 자세를 깨닫게 합니다. 죄로 인하여 이미 오염된 세상속에서도 그 오염된 것을 씻어내고 정결함을 유지하기를 힘써야 합니다.
묵상하기
나는 사망 세상에 젖어 살고 있지는 않은가?
2.예수로 인해 완성된 정결
오늘 성경에서 말하는 정결의식은 죄와 사망의 부정으로부터 정결케 하신 그리스도 예수의 사역을 예표하고 있습니다. 오늘 잿물을 만드는데 사용된 암송아지는 온전하고 흠이 없고 아직 멍에 매지 아니함 소를 택하였음을 통하여 그리스도의 순결함을 나타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암송아지를 진 밖에서 잡은 것도 십자가를 지시기 위하여 영문밖으로 끌려 나가서 희생당하신 주님을 상징하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결국 완전한 정결함과 영생이 곧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주어질 것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사망권세를 이기신 예수님만이 우리의 모든 죄를 깨끗하게 하실 수 있는 유일한 분이심을 드러내는 것입니다.
묵상하기
예수 이외에 구원을 얻을 길이 전혀 없음을 확신하는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