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더 중요한 것을 찾은 아브람
아브람은 애굽으로 내려간 실패 이후에 많은 변화가 일어났음을 볼 수 있습니다. 애굽에서 얻은 재물로 인하여 아브람의 목자와 롯의 목자가 다투는 것을 보고 아브람은 롯을 불러서 더 이상 싸우지 말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아브람은 한 혈육끼리 재물로 서로 다투는 것은 옳지 않다고 롯을 설득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사소한 일 같지만 중요한 일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무엇이 중요한지를 모르거나 비록 알기는 알지만 실천하지 못하는 경우들이 대부분입니다. 우리는 혹시 지금 내 삶속에 진짜 중요한 문제를 잊어 버리고 눈앞에 보이는 이득을 위해 살아가고 있지는 않는지 되돌아 보아야 합니다.
묵상하기
나는 더 중요한 것을 붙드는 신앙삶을 살고 있는가?
2.네가 좌하면 내가 우하고
관용은 은혜입은 사람에게서 나타나는 영적 미덕입니다. 아브람은 이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말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자신이 희생하면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게 됩니다. 이러한 아브람의 행동은 이전의 모습과는 전혀 다른 모습입니다. 결국 아브람은 자신이 기득권을 포기하고 설사 좋지 않은 땅을 얻는다고 하여도 그 모든것의 주인되신 하나님의 기뻐하시는 바가 되면 모든것을 얻게 된다는 것을 애굽이라는 곳을 통하여 분명히 보았기에 내가 지금 무엇을 얻을것인가보다 큰 뜻을 추구하는 관용의 사람이 된 것입니다. 나는 혹시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지 못하고 내가 가진 기득권을 붙들고 그것에 의존하여 살아가고 있지는 않는지 살펴 보아야 할 것입니다. 우리는 모든 삶의 영역에서 하나님의 주권을 온전히 인정하는 믿음의 큰 마음을 가지고 살아야 할 것입니다.
묵상하기
나는 하나님의 상주심을 바라며 선택하는 삶인가?
(예화) 닌센과 아문센
노르웨이 탐험가 난센은 따뜻한 품성과 흔들리지 않는 자기주관을 가진 사람이었다. 그가 그 당시 인간이 도달할 수 있는, 가장 위도가 높은 북위 86도l4분 지점을 정복하는 데는 그의 철저한 계획과 세심한 성격 탓이라고 사람들은 말한다. 난센은 북극점 탐험을 위해 직접 배를 설계하였는데 그 배는 시베리아 동부해안에서 얼어붙도록 만들어 그 해안으로부터 해류를 타고 북극해를 가로질러간다는 계획하에 만들어진 것이다. 이 계획은 다른 북극 탐험가들로부터 흑독한 비판을 받았으나 난센은 자신의 탐험경험을 믿었다. ""전진"" 이란 뜻의 프램호는 1893년 6월 크리스티아리아 항을 떠났으며 난센의 예상대로 얼음에 둘러싸여 목적지에 도달한 후 배에서 내려 개썰매를 타고 북쪽으로 향했다. 난센은 1895년 4월 8일 인류억사상 최초로 북극점 에 도달했다. 북극탐헙이 끝나자 난센은 다시 남극을 탐헙대상지로 택했다. 그는 남극탐험에도 치밀한 계획을 세워두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날이었다. 밤늦은 시각에 건장한 청닌 한 명이 찾아와서 말했다. ""의학을 공부하는 로알드라는 학생입니다. 저는 극지탐험에 큰 홍미를 느끼고 있습니다. 다름 아니라 난센 선생님께 부탁이 있어 왔습니다.""
난센은 낫선 청년을 흔쾌히 맞아들여 부탁이 무엇인지 물었다. ""선생님께선 이미 북극을 탐험하셨습니다. 정말 존경스럽습니다. 남극탐험을 준비하신다는 소문을 들었습니다. 그런데 그 남극탐험만큼은 제가 하게 해 주십시오.""난센은 청년의 말에 너털웃음을 터뜨렸다. ""나보고 양보하라는 거군"" ""네, 선생님께서 젊은 저를 위해 남극탐험을 단념해주십시오. 난센은 청년의 빛나는 눈을 한동안 쳐다보더니 어깨를 두드리며 말했다. ""그래, 자네가 맘에 들었어. 내가 포기하지. 어디 한번 해보게나."" 청년은 다부지게 입을 깨물며 감격한듯 서 있었다. 그 청년이 바로 후에 남극탐험에 성공한 로알드 아문센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