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가인이 여호와의 앞을 떠나(16)
인류 최초의 살인자인 가인은 하나님 앞에서는 쫓겨나지만 하나님의 일반적 은총을 받아 생명을 유지하면서 자손을 얻어 문화와 문명을 창출하면서 살아갑니다. 그러나 하나님을 떠난 가인과 그의 후손들이 일궈 낸 문명과 문화는 지극히 타락한 것일 수 밖에 없습니다. 이는 하나님을 떠난 인간은 스스로 그 어떤 선한 것도 이룰 수 없음을 보여 주는 것입니다. 16절에 가인은 놋 땅에 거하였습니다. 그는 자기가 원하는 대로 살기 위해 하나님으로부터 자신을 분리시킵니다. 17절에 성을 쌓아 하나님의 도우심 없이 스스로 자신을 보호하겠다는 인본주의적 생각들을 하게 됩니다. 가인과 그의 후손들은 도시를 건설하고(17절) 목축을 발전시키고(20절) 악기를 발명하고(21절) 날카로운 기계를 만드는 등(22절) 활발한 세속 문화와 문명을 발전시킵니다. 그러나 인본주의적인 삶은 육적, 세속적으로 성공을 거둘 수 있을지 몰라도 영적으로는 완전히 실패할 수 밖에 없습니다. 본문 18절 이하의 가인의 후손 라멕은 인류 최초로 하나님이 제정하신 일부 일처의 결혼 제도를 파괴하고 다른 사람이 자신에게 가벼운 상처만 입혀도 죽여 복수하는 무자비한 죄악된 삶을 삽니다. 이처럼 하나님을 떠난 인본주의 적인 삶은 필연적으로 부패할 수 밖에 없습니다. 특별히 세속적 인본주의가 넘쳐나는 오늘날 우리의 삶 속에 과연 저급한 세속적 가치가 아니라 하나님이 그 중심이 자리잡고 있는지 스스로 돌아보아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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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하나님의 곁을 떠나서 살고 있지는 않은가?
2. 비로소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더라.(26)
26절을 보면 셋이 에노스를 낳을 때에 사람들이 비로소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다고 했습니다. 이는 단순히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는 것이 아니라 기도와 감사와 찬양이 있는 공식적인 예배를 하나님께 드렸음을 의미합니다. 가인의 계열 사람들이 하나님없이 도시를 건설하고 세속문명을 화려하게 발전시켜 나갈 때 셋의 계열 사람들은 그저 농사나 목축을 하면서 하나님과의 관계 회복에 힘쓴 것 입니다. 가인의 계열 사람들은 화려한 삶을 살았지만, 끝까지 화려하고 복되지는 못하였습니다. 가인의 족보는 16-24절 이외는 다시 나타나지 않으며, 노아 홍수 당시 모두 멸절하여 그 혈통이 단절되었습니다. 그러나 셋의 계열을 보십시오. 다음 장인 5장에서 세세히 언급됩니다. 처음은 미미했어도 그 결국은 창성함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셋 계열은 홍수 심판때에도 노아만큼은 그 생명이 보존되어 그 씨에서 예수 그리스도가 남으로써 구원의 소망을 주게 됩니다. 이러한 사실은 우리에게 인생이 추구할 제일 목적은 세상에서 많은 업적을 남기는 것이 아니라 절대자로서 인생의 생사화복을 주관하시는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 정립에 있다는 것을 알게 합니다. “아침에 나로 주의 인자한 말씀을 듣게 하소서 내가 주를 의뢰함이니이다 나의 다닐 길을 알게 하소서 내가 내 영혼을 주께 받듦이니이다”(시 1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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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삶은 날마다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며 사는가?
(예화) 돈으로 말하는 세상
길 잃은 어떤 사람이 당황하다가 지나가던 사람을 붙들고 길 안내를 부탁했다.그런데 알고 보니 농아인이었다.농아인은 돈을 주면 길을 알려 주겠다는 의사를 수화로 표시했다.이 사람은 그 뜻을 알아차리고 약간의 액수를 지불했다.
그러자 그 「농아인」이 즉시 입을 열어 유창한 말로 길을 가르켜 주는 것이 아닌가.『왜 돈 받기 전에 농아인인 척 했습니까?』 길 잃은 사람이 묻자 가짜 농아인이 짤막하게 대답했다.『요새 말하는 것은 오직 돈 뿐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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