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강성케 하고 장구하는 비결(8-9절)
사람들은 이 땅에서 사는 동안 땅을 얻고 강성하고 장구한 삶을 사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것을 사람들은 성공이라고 일컫습니다. 이 성공의 결과를 얻기 위해서 혼신의 힘을 다하며 살아갑니다. 하지만 자신이 원하는 결과를 얻고 성공이라는 답을 얻는 인생은 그렇게 많지가 않습니다. 더 심각한
것은 성공이라고 말하는 그 성공의 이면에는 부정과 불법이
숨겨진 성공들이 더 많습니다. 심지어는 성공을 하기 위하여
옳지 않은 방법을 사용하다가 최악의 결과를 얻는 경우들도 흔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오늘 말씀은 진정한 성공의 비결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명령과 규례를 지켜 행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쫓아 사는 사람에게 하나님께서 땅에서 진정한 성공의 삶을 허락해 주십니다.
참된 성도의 성공은 하나님께서 인정하시는 성공이어야 합니다. 참된 성도의 성공은 하나님의 말씀을 지켜 행함으로 주어지는 덤으로 주어지는 복을 누리는 삶입니다.
묵상하기
나는 참된 성공의 삶을 살고 있는가?
2.하나님의 백성이 사는 방법(10-12절)
가나안에서 살 이스라엘 백성의 삶은 그들이 살았던 애굽의 삶과는 다르다고 선언합니다. 애굽의 삶은 결과를 얻기 위하여 정말 힘들게 일하여야 하는 곳이지만 가나안은 좋은 결과를 얻도록 하나님께서 돌보아 주시는 땅이라고 표현합니다. 연초부터 연말까지 그 땅은 하나님의 보호하심과 돌보심 안에 있는 땅입니다.
애굽의 땅은 땀을 흘려야만이 얻을 수 있는 이 땅의 원리를 쫓아가지만 하나님의 백성이 머무는 땅은 하나님의 은헤의 원리가 작동하는 곳이라는 의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그의 자녀에게 좋은 것을 주시기 위하여 땅을 준비하시고 그들이 하나님을 경외하며 말씀의 삶에 충성되게 행할 때에 선물로 주시기 위해 준비하신 땅에 살게 한다는 것입니다. 가나안에 사는 백성들은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입을까를 염려하며 사는 인생이 아닙니다. 오직 왕이신 하나님을 높이며 그분을 경외하는 삶을 살기만 하면 부족함이 없게 하나님께서 넘치도록 채워주시는 은혜를 누리며 사는 땅입니다.
묵상하기
나의 삶은 가나안 방식을 따라 사는 삶인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