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예수님께서 그리스도임을 믿지 않으면(21-24절)
예수님께서 하늘로부터 오셨음을 말씀하십니다. 다시 하늘로 가시게 될 것이기 때문에 찾아도 찾을 수 없을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유대인들은 이 말을 오해하여 예수님께서 스스로 생명을 끊으시는 것이 아닌가 말합니다. 하지만 이 말씀의 의미는 예수님께서 부활하시고 승천하셔서 천국에 가시게 될 것을 말씀하신 것입니다. 예수님을 믿지 않는 유대인들은 그곳에 갈 수 없기 때문에 찾아도 찾지 못하고 함께 갈수도 없다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유대인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지식적으로 많이 알았지만 믿음과 연결되지 못했습니다. 유대인이라고 하여도 예수님을 영접하지 않는 자는 구원을 받을 수 없음을 분명히 말씀하셨습니다.
구원을 받는 유일한 길은 오직 예수님을 믿는 믿음밖에 없습니다. 선민으로 세움 받은 유대인들도 갖지 못한 구원의 길을 우리에게 허락하여 주셨습니다. 이 놀라운 은혜를 주신 하나님께 감사하며 살아야 합니다.
묵상하기
나는 내가 받은 구원의 은혜를 매일 누리며 사는가?
2.하나님과 하나이신 예수님(25-29절)
사람들은 예수님이 누구신지 궁금하여 질문하게 됩니다. 예수님께서는 하나님과 하나임을 말씀하십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예수님을 위대한 선생님이나 선지자로만 받아들였지만 하나님으로 받아들이지 못했습니다. 그들은 일시적으로는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 그 말씀에 감화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예수님을 하나님과 하나이신 분으로 받아들이지는 못하였습니다.
우리의 믿음의 본질은 예수님을 하나님으로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구원의 조건에 예수님을 믿는 것 이외에 어떠한 것이 더해져서는 안됩니다. 이 믿음을 흔들려는 어떠한 도전에서도 흔들림 없는 신앙을 지켜야 합니다.
묵상하기
하나님이신 예수님을 구주로 모신 기쁨에 감사하며 사는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