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교훈과 말(1-3절)
교훈에 순종하는 것은 지혜로운 자의 특징입니다. 특히 부모의 교훈에 순종하는 지혜로운 자녀는 부모의 기쁨입니다. 이와 달리 잘못된 일에 대한 부모의 책망마저도 듣지 않는 교만한 자녀는 거만하고 부모의 근심이 됩니다.
상황에 맞는 말은 듣는 사람에게 좋은 영향을 나타내지만 진실됨이 상실된 말은 자신뿐 아니라 다른 사람도 망치게 할 수 있습니다. 오늘 성경은 자신의 입을 잘 지키는 사람은 생명을 보존하고 입술을 함부로 여는 사람은 망한다고 말합니다. 이처럼 상황에 맞는 말과 입술을 지키는 일이 중요합니다.
묵상하기
교훈 듣기를 즐기며 시의적절하게 말하고 있는가?
2.의로운 행동
게으른 자들은 마음으로 생각을 하여도 행동하지 않기 때문에 그들은 꿈을 가지지만 그 꿈을 이루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부지런한 자들은 마음으로 생각하고 직접 그 일을 행동으로 옮기기 때문에 그들의 그 성취감으로 마음이 풍족하여 집니다.
하지만 아무리 부지런하게 행동을 한다고 하여도 그 마음에 정직함이 없는 사람의 행동은 그 행동으로 인하여 오히려 다른 사람들을 어렵게 하고 자신은 악으로 인하여 패망하게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행실이 정직한 자를 어떠한 어려움 속에서도 보호해 주십니다. 하지만 하나님앞에 정직치 못하게 행하는 자는 패망케 하시는 분이십니다. 그러므로 우리 성도들은 의로운 마음으로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행동을 하는 믿음의 종들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묵상하기
나는 의로운 행동으로 주님의 자녀됨을 보이는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