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혀를 지킬 수 있는 사람
옛말에 말 한마디가 천 냥 빚을 갚는다는 말이 있듯이 말의 지혜로움은 중요한 인생의 덕목입니다. 하나님 앞에 명철함을 받은 자는 말의 지혜로움을 가집니다. 반대로 어리석은 자는 자신의 말로 인하여 화를 당하거나 불이익을 자초합니다.
지혜로운 자는 지식을 간직하여 자신이 필요할 때 잘 사용하지만 미련한 자는 무분별한 말을 쏟아냄으로 자신의 앞길을 막고 이웃까지도 곤경에 빠뜨리는 실수를 범하게 됩니다.
인생 중 소망해야 하는 것은 하나님께로부터 명철과 지혜를 받는 것입니다. 명철과 지혜를 가진 자의 혀는 세상의 금은보화와 같은 가치를 만들어 냅니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명철과 지혜를 소유하기 위하여 말씀에 증진하며 혀를 지키는 삶을 살아야 할 것입니다.
묵상하기
나는 혀를 잘 지키고 있는가?
2.수고를 하여도
인생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수고로 연결된 인생입니다. 하지만 모든 수고가 다 유익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의인의 수고는 참으로 복된 열매를 맺게 합니다. 반면 악인의 수고는 일시적인 소득은 이루게 할 수 있지만 그 소득으로 자신이 죄에 빠지게 됩니다.
의인은 말씀의 훈계를 지켜 행하며 잘못된 길을 고쳐서 나갑니다. 하지만 악인은 훈계를 가벼이 여겨 길을 잃고 그릇된 곳으로 가기가 쉽습니다.
우리가 세상 속에서 수고하여도 참 생명의 일로 수고하는 성도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묵상하기
나의 수고가 헛되지 않기 위해 주님을 온전히 의지하는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