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의인 노아 (창세기6장 9-12절)  

    성경구절(개역개정)      
[창세기 6:9] 

이것이 노아의 족보니라 노아는 의인이요 당대에 완전한 자라 그는 하나님과 동행하였으며

[창세기 6:10] 

세 아들을 낳았으니 셈과 함과 야벳이라

[창세기 6:11] 

그 때에 온 땅이 하나님 앞에 부패하여 포악함이 땅에 가득한지라

[창세기 6:12] 

하나님이 보신즉 땅이 부패하였으니 이는 땅에서 모든 혈육 있는 자의 행위가 부패함이었더라

1.의인이요 당대에 완전한 자(9절)

앞 단락의 마지막 절을 보면 그러나 노아는 여호와께 은혜를 입었더라(8절)고 했습니다. 여기서 은혜를 입었다는 말은 하나님의 심판 대상에서 제외되었다는 말입니다.

하나님은 사람의 죄악이 세상에 관영한 것을 보시고 땅 위에 사람 지으셨음을 한탄하시고 마음에 근심하셨습니다. 그리고 모든 사람을 지면에서 쓸어버리기로 결심하셨습니다.(6.7절) 그러나 노아만은 그러한 심판에서 구원하기로 하셨습니다. 노아를 여호와께 은혜를 입은 자라고 표현하고 있는 것입니다.

성경은 의인이요 당세에 완전한 자였다고 말합니다. 온 세상이 악으로 넘쳐나는 세상에서도 노아는 하나님을 의지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 그를 악인들과 함께 멸하지 않으시기로 결정하셨습니다. 하나님은 공의로우사 결코 의인을 악인과 함께 멸망시키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심판의 경고가 주어지며 세상에는 종말의 징조가 곳곳에 나타나고 있으나 안심하십시오. 결코 의인은 멸망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죄로 어두워진 세상에서 더욱 더 빛과 소금을 역할을 감당하며 세상의 어두움과 죄악에 함몰되지 않도록 의와 진실만을 추구하며 살아야 하겠습니다.

묵상하기
나는 내가 선 자리에서 의인으로서 구별된 삶을 살고 있는가?


2.그가 하나님과 동행하였으며(9절)

노아는 실로 어두운 밤 하늘에 반짝반짝 빛나는 별처럼, 극도로 부패하고 타락한 세태 속에서도 하나님께 순종하며 선하게 삶을 살았습니다. 한편으로 볼 때, 노아가 홍수 심판에서 구원받은 것은 그의 의로운 행위 때문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8절은 노아가 여호와께 은혜를 입었더라고 했습니다. 이것은 노아의 의와 완전함이 그의 노력의 결과가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의 결과임을 보여 줍니다.

하나님께서 노아에게 특별한 은총을 베푸심으로 부패하고 타락한 세태 속에서도 도덕적 의로움을 지켜 나갈 수 있도록 하셨기에 가능한 것이었습니다. 이는 노아 역시 죄 아래서 났는 바 스스로는 어떠한 의나 선도 행할 수 없으며 오직 죄악만 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죄악에서 구원 받고 의롭다하심을 입은 우리들은 의나 선한 행위를 자랑하거나 그 의와 구원으로 인해 교만하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오직 우리를 택하시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게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게 하신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며 그 앞에서 겸손한 삶을 살아야 하겠습니다.

묵상하기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행하는 일을 즐겨하는가?



1. 세상에서 빛과 소금으로 살게하시며 우리의 착한 행실을 보고 하나님께서 살아계심을 나타내게 하소서
2. 구원이 하나님의 선물이며 은혜임에 감사하며 그 앞에 겸손한 삶을 살게 하소서.

*자료제공: 김성철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