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아벨의 제사를 받으신 하나님 (창세기4장 1-7절)  

    성경구절(개역개정)      
[창세기 4:1] 

아담이 그의 아내 하와와 동침하매 하와가 임신하여 가인을 낳고 이르되 내가 여호와로 말미암아 득남하였다 하니라

[창세기 4:2] 

그가 또 가인의 아우 아벨을 낳았는데 아벨은 양 치는 자였고 가인은 농사하는 자였더라

[창세기 4:3] 

세월이 지난 후에 가인은 땅의 소산으로 제물을 삼아 여호와께 드렸고

[창세기 4:4] 

아벨은 자기도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드렸더니 여호와께서 아벨과 그의 제물은 받으셨으나

[창세기 4:5] 

가인과 그의 제물은 받지 아니하신지라 가인이 몹시 분하여 안색이 변하니

[창세기 4:6] 

여호와께서 가인에게 이르시되 네가 분하여 함은 어찌 됨이며 안색이 변함은 어찌 됨이냐

[창세기 4:7] 

네가 선을 행하면 어찌 낯을 들지 못하겠느냐 선을 행하지 아니하면 죄가 문에 엎드려 있느니라 죄가 너를 원하나 너는 죄를 다스릴지니라

1.내가 여호와로 말미암아 득남하였다

1절을 보면 아담이 그 아내와 동침하매 하와가 잉태하여 가인을 낳았다고 했습니다. 하와는 이로써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1:28)고 하신 하나님의 축복과 명령의 성취를 기대했으며, 또한 범죄한 이후에 주신 자식을 낳을 것이며(3:16)란 언약의 성취하셨음을 기억하며 기뻐했을 것입니다.

그녀는 가인을 낳은 직후 [내가 여호와로 말미암아 득남하였다]고 고백하므로 하와가 비록 타락하여 에덴 동산에서 쫓겨나는 신세가 되었지만 인간 생명의 근원이 하나님께 있다는 그녀의 고백을 들을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배반에도 불구하고 한 번 맺으신 언약은 신실히 지켜 주셨습니다.

이러한 사실을 통하여 외형적으로는 자신의 힘으로 이룬 것처럼 보이는 일이라 할지라도 그 배후에는 전능하신 하나님의 도우심이 있음을 기억하고 모든 영광을 하나님께 돌리는 [여호와로 말미암아]의 신앙을 가져야 합니다.

묵상하기
내 삶의 모든 일이 여호와로 말미암아 주어지는 복임을 고백하며 사는가?


2.아벨의 제물을 받으심

아담 이후의 첫 세대인 아벨과 가인의 사적의 기록(2-6)에서 가장 두드러진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인간들이 창조자요 주권자인 하나님을 향한 전혀 다른 태도를 가진 두 부류로 구분되기 시작한다는 것입니다. 성경은 아벨과 가인은 그들이 준비한 제물의 표현을 통해 하나님을 향한 마음이 달랐음을 보여 줍니다.

아벨은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드렸더니라고 기록하면서 아벨이 가장 좋은 것을 구별하였음을 보여 줍니다. 반면 가인의 제물에 대해서는 단순히 땅의 소산으로만 기록함으로써 가인은 구별됨 없이 나아갔음을 말하고 있습니다.

아벨과 그의 제물 또는 가인과 그의 제물이라는 말을 통해서 하나님께서 단지 드려지는 제물만을 받는 분이 아니심을 말합니다. 그 드려지는 사람의 중심도 함께 받으십니다.

아벨의 제사는 하나님을 생각하는 하나님 중심의 제사였으며, 가인의 제사는 자기를 생각하는 인간 중심의 제사였기에 열납하지 않으셨습니다.

하나님은 인간의 중심을 보시는 분이십니다. 우리는 하나님을 예배하거나 하나님께 예물을 드릴 때 마음과 정성을 다하여 기쁘고 즐거운 마음으로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무엇보다도 먼저 우리 자신의 마음을 하나님께 드리기에 힘써야 합니다.

묵상하기
나의 예배는 하나님께서 받으시는 예배로 드리고 있는가?



1. 나의 삶의 모든 상황속에서 여호와의 도우심을 고백하게 하소서. 
2. 하나님께 신령과 진정으로 드리는 예배의 삶이 되게 하소서.

*자료제공: 김성철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