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가감하지 말라(1-2절)
참된 인생의 지혜는 하나님의 말씀을 지켜 행하는데 있습니다.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믿고 사는 것은 틀린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지켜 행하되 오늘 성경은 가감없이 지키라고 권면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우리가 우리의 상황와 환경에 따라서 빼거나 더해서 지켜야 할 말씀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어느시대 어떤 경우에도 그 말씀 그 자체로서 권위를 가지며 우리는 그것을 그 말씀대로 지켜 행할 의무만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가진 죄성으로 인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온전하게 지킬 수 없습니다. 그렇지만 우리에게는 성령님의 도우심을 받을 특권이 부여 되었습니다. 매 순간 성령님과 함께 할 때에 말씀대로 사는 참된 삶을 살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성도된 우리는 세상의 잘못된 사조를 쫓아 하나님의 말씀을 변개치 말아야 할 것이며 항상 말씀대로 살 수 있도록 성령님의 말씀에 민감해야 할 것입니다.
묵상하기
나는 성령님과 동행하면서 말씀대로 살고 있는가?
2.참된 지혜와 지식(3-8절)
사람들은 지혜롭기 위하여 세상의 것을 많이 구합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백성의 진정한 지혜와 지식은 하나님의 말씀을 지켜 행하는 것에서 나옵니다. 하나님의 말씀대로 행하는 자는 세상이 감당할 수 없는 지혜로움을 갖고 사는 것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지켜 행하면 그것은 세상의 지혜외 지식으로는 따라올 수 없는 탁월함을 가지게 됩니다.
우리는 종종 하나님의 말씀을 온전히 지켜 참된 하나님의 자녀가 되기 보다는 오히려 세상을 닮아가고 세상것을 흉내내려고 하는 어리석음을 범할때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진정한 지혜와 지식의 근본이 하나님의 말씀임을 굳게 믿고 말씀대로 지켜 행하는 믿음의 삶을 살아야 할 것입니다.
묵상하기
나는 참된 지혜와 지식을 소유하며 살고 있는가?
|